Christian Dior and Germany, 1947 to 1957

— 저자 Adelheid Rasche — 출판사 Arnoldsche — 책소개 1947년 2월의 첫 컬렉션 런칭으로 크리스챤 디올은 단번에 전 세계 패션계에 지각변동을 일으켰습니다. 당대 가장 저명한 독일 사진작가 호스트 P. 호스트(Horst P. Horst), 윌리 메이왈드(Willy Maywald)와 더불어 최고의 일러스트레이터였던 르네 그뤼오(René Gruau)는 역사적인 디올 뉴룩(Dior New Look)을 공개했습니다. 당시 42세였던 디올은 전시(戰時)의 궁핍과 금욕 이후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있었고, 그들은 디올이 선보인 여성적인 느낌의 흐르는 듯한 어깨선, 잘록한 허리와 풍성한 힙을 절묘하게 대비시킨 보디스(bodice), 통 넓은 카프 렝스(calf-length) 스커트, 우아한 액세서리 디자인을 스타일리쉬한 포즈 속에 포착해냈습니다. 디올 하우스의 설립과 1947년 2월 12일 첫 디올 오뜨 꾸뛰르 컬렉션은 곧 패션의 재탄생을 의미했습니다.
디올이 코롤 라인(Ligne Corolle)이라 명명한 뉴룩이 표상하는 것은 모래시계형 허리 라인, 극도로 호사스러운 패브릭, 챙 넓은 카트휠 모자(cartwheel hat)로 대표되는 시절, 아무런 가책 없이 쾌락과 화려함에 흠뻑 취할 수 있었던 벨에포크(Belle Epoque)로의 회귀였습니다. 디올은 중산층에게는 그들이 아끼는 가치와 전통적인 젠더 역할을, 왕족에게는 옛 영광을 되돌려주었습니다. 마가렛 공주, 엘리자베스 2세 여왕, 페르시아 왕의 두 번째 아내 소라야 왕비 등이 디올의 고객이었습니다.
1949년과 1953년에 있었던 디올의 매혹적인 쇼, 그리고 1955년 디올의 서독 방문으로 인해 디올 열풍은 독일까지 번졌습니다. 디올과 라이선스를 맺은 독일 제품들도 출시되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포르츠하임에 위치한 헨켈 & 그로스(Henkel & Grosse)사에서 제작한 비쥬 크리스챤 디올(Bijoux Christian Dior)이었습니다. 디올 이전, 이후의 그 어떤 패션 디자이너도 그토록 짧은 기간에 대중을 마음을 사로잡지는 못했습니다. 디올은 전 세계의 여인들에게 흠잡을 데 없는 스타일을 제공해주는 든든한 지원군이었습니다. 그러나 크리스챤 디올은 그 명성의 정점에 오직 10년밖에 머무르지 못했고 1957년 10월 23일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패션과 20세기 패션 역사의 중심에 선 위대한 디자이너에게 바치는 헌사입니다.

미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