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6 디올의 모든 것

그랑빌 여행

갤러리

올여름 그랑빌의 크리스챤 디올 박물관에서 개최되는 디올, 전설적인 이미지(Dior, images de légende) 전시회에서는 무슈 디올의 발자취와 디올 하우스의 역사를 기록한 200점의 아이코닉한 사진들이 공개됩니다. 전시회의 큐레이터인 플로랑스 뮐러(Florence Müller)의 친절한 안내를 받으며 전시회를 관람해 보세요.

노르망디 그랑빌의 높은 언덕 위에 자리한 크리스챤 디올이 어린 시절을 보낸 유서 깊은 장밋빛 저택이 우아한 자태로 바다를 내려다 보고 있습니다. 장미 정원에서 흘러 나오는 은은한 장미향은 거친 바닷바람을 섬세한 향기로 물들입니다. 현재 그랑빌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이곳 디올 박물관에서 디올, 전설적인 이미지(Dior Images de légendes) 전시회가 개최됩니다. 패션 역사학자인 플로랑스 뮐러(Florence Müller)에 의해 기획된 이번 회고전에서는 200점이 넘는 사진 작품과 60여개의 드레스, 50여장의 문서 자료 등을 통해 디올 하우스의 역사와 사진 작업의 역사를 함께 돌아보는 시간이 마련됩니다. 입구에 들어서면 전시회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 눈에 들어옵니다. 크리스챤 디올이 1947년에 디자인한 상징적인 바(Bar) 수트와 2012년에 라프 시몬스가 그 아이코닉한 작품을 재해석해 선보인 새로운 수트가 나란히 전시되어 있습니다. “서로를 마주 보고 있는 이 첫 번째 전시물은 이번 전시회의 길잡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디올의 코드들이 세월의 흐름과 더불어 끊임없이 새롭게 재해석되었고, 감각적인 사진 작품들을 통해 더욱 풍요로워졌다는 사실을 잘 보여줍니다.”라고 플로랑스 뮐러(Florence Müller)는 설명합니다. 세실 비튼(Cecil Beaton), 어빙 펜(Irving Penn), 패트릭 드마슐리에(Patrick Demarchelier), 헨리 클라크(Henry Clarke) 그리고 리처드 아베든(Richard Avedon)이 촬영한 전설적인 이미지들로 장식된 벽을 따라 걷다 보면, 1947년 2월 12일 몽테뉴가 30번지에서 처음 공개된 크리스챤 디올의 첫 번째 컬렉션에 유일하게 참석 허가를 받았던 미국 출신의 젊은 사진작가 팻 잉글리쉬(Pat English)의 놀라운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미국 월간지라이프(Life)를 통해 발표된 그의 사진들은 사진작가로서 그의 재능과 더불어뉴 룩(New Look)의 혁명적인 매력을 전 세계에 널리 알렸습니다. 그렇게 모든 사진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하나의 전설이 완성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디올의 룩은 사진작가들에게 이상적인 모델을 제공합니다.

야외 촬영을 할 때도 콩코르드 광장이나 튈르리 정원, 베르사이유처럼 우아한 파리 스타일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공간을 배경으로 촬영이 이루어집니다.”라고 그녀가 친절한 설명을 덧붙입니다. 겨울 정원의 정교한 원화창 사이로 따사로운 햇살이 비쳐 드는 유리 온실에서 크리스챤 디올이 자신의 가장 내밀한 모습을 자연스럽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자신의 별장인 콜 누아르(Colle Noire) 성에서 바위 위에 앉아 편안히 쉬고 있는 모습, 파리 루아얄 가에 있는 자신의 아파트에서 브라사이(Brassaï)의 갑작스런 방문을 받고 깜짝 놀라는 모습 등도 눈길을 끕니다. 디올 하우스의 모델로서 크리스챤 디올이 "셰리(chéries)"라는 애칭으로 부르곤 했던 루시(Lucky)와 빅투아르(Victoire), 르네(Renée)의 사진이 오늘날 디올의 뮤즈로 활약하고 있는 마리옹 꼬띠아르(Marion Cotillard), 제니퍼 로렌스(Jennifer Lawrence), 샤를리즈 테론(Charlize Theron) 등의 사진과 나란히 걸려 있습니다. 관람객을 새로운 세계로 안내하는 이 특별한 여정은 2층에 이르러 이미지의 구성 방식을 연상시키는 인상적인 장면으로 마무리됩니다.“이미지를 수정하고 특수 효과를 연출하고 새롭게 재구성하기 위해서는 스케치와 콜라주, 화이트 페인팅 보정 작업 등의 복잡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모든 것이 장인의 작업만큼이나 정교한 수작업들입니다.”플로랑스 뮐러(Florence Müller)는 이런 부연 설명과 함께 다음과 같은 말로 결론 짓습니다.“이 장대한 파노라마는 그 동안 디올이 전면에 등장했던 잡지의 커버 사진들로 벽 전체를 화려하게 장식한 전시실에서 그 대단원의 막을 내립니다. 정말 기념비적인 전시라 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미디어 자료